Services

해외 유통망 진출 / 이커머스 판촉전
"해외유통망진출/판촉전"


남아시아 오프라인 유통 진출을 위한 유통망 입점(백화점, 마트, 면세점, 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면세점 등) 지원이 가능합니다.


잘 아시는대로 이러한 유통 플랫폼에서 제품을 직사입, 특히 직수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중간에 공급 Vendor로부터 재고리스크 없이 제품을 공급 받고 30~90일 후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 정산해주는 구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제품 입점과 Display(제품 전시 공간 위치) 결정은 각 플랫폼의 MD가 결정합니다. 


바이어 미팅 혹은 개별적인 영업을 통하여 MD가 제품 공급을 희망한다면 저희 신아세안의 각 국가 법인에서 Vendor 역할을 대행해서 제품 공급 및 위탁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커머스 대행"


동남아시아의 이커머스는 대부분 “Lazada”와 “Shopee”가 NO 1,2 오픈 마켓 플랫폼입니다. 그 외 국가별로 추가적인 오픈마켓 플랫폼이 있습니다.


오픈마켓 “입점”은 제품 등록만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정식 수입된 제품”을 “입점”시키는 것이 유통 대행의 “시작”입니다.


싱가포르처럼 정식 수출입이 간단한 국가도 있고, 필리핀처럼 인허가 등록이 정말 어려운 국가도 있습니다. 베트남/태국/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는 사전에 인허가를 받으면 정식 수출입에 어려움이 없는 국가입니다. 저희 신아세안의 각 국가 법인에서 인허가 상담/인허가 등록 대행/정식 수입 대행을 진행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커머스 입점, 판매 대행도 진행합니다. 최종적으로 고객의 제품이 아세안으로 정식 수출될 수 있는 기본 조건을 마련하는 것이 저희 신아세안의 목표입니다.

아세안 주요 이커머스 유통망


1. Lazada의 주요 특성
라자다는 동남아시아의 아마존이라고 불립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점과 상품 등록 정책 등 플랫폼 구조가 미국의 아마존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마존을 접해본 한국의 셀러들은 그만큼 접근하기가 쉽습니다.

2. Lazada 제품 노출 방법
라자다가 국내 오픈 마켓과 다른 점이 있다면 키워드 광고와 유료 광고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기회를 주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소비자 리뷰순/판매순/추천순으로 제품 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라자다 플랫폼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하고 있는 셀러라면 누구나 동등하게 경쟁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자연스러운 판매 매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료 광고가) 없기 때문에 제품 노출이 어려운 플랫폼입니다..

3. Lazada서 제공하는 프로모션
광고는 없지만 라자다에서 매출을 늘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라자다에서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라자다는 주기적으로 판매 행사와 관련된 다양한 이메일을 보내 주고, 판매자 admin 페이지에도 공지가 됩니다. 판매자는 이를 꼼꼼히 체크하면서 라자다가 제안하는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1. Shopee의 주요 특성
쇼피는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 층을 겨냥헤서 만든 세계 최초의 모바일 중심 쇼셜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쇼피앱은 대만에서 고객이 선호하는 Top 1 쇼핑앱이며 싱가포르에서는 Top2의 자리, 베트남에서 Top 1위를 차지하는 등 5억 이상의 인구가 있는 동남아시아 및 대만에서 가장 유명한 쇼핑 앱입니다.

2. Shopee - My Ads 광고
My Ads는 쇼피의 앱이나 웹플레폼에 광고를 게재하여 노출시키는 것으로, 광고한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광고를 보게 됩니다. 이 광고는 CPC(클릭당 비용) 광고로서, 클릭당 비용이 청구됩니다. 검색을 하여 클릭을 한다는 것은 제품에 대한 관심도의 표시로서, 클릭을 한 사용자는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나의 할인 프로모션(My Discount Promotions)
My Discount Promotions은 경쟁력 있는 상품 가격을 위해 가격 할인을 설정하는 것으로 지정된 기간 동안 할인 판매를 하는 프로모션입니다.

4. My Campaigns
My Campaigns는 쇼피가 진행하는 기획전 형태의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에 참가하게 되면 메인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에 있는 캠페인 안에 상품이 담기게 됩니다. 캠페인 참가만으로 상품이 상위에 노출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진열 순위는 셀러 퍼포먼스 등을 고려하여 쇼피 로직에 의해 결정됩니다.
1. “정식 수입된 제품”만 입점 판매 가능한 Tiki
베트남 한정으로, 베트남 내 2,3위 오픈마켓 Tiki입니다. B2C2C 오픈마켓인 쇼피/라자다는 누구나 정식 셀러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도 판매 희망 제품을 등록하고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오픈 마켓입니다. 제품 입점 진입 장벽이 낮아서, 수입제품의 경우, 정식 수입되지 않은 제품들도 무작위로 판매됩니다. 등록 제품은 많지만, 이커머스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베트남 4대 오픈마켓 중, 유일하게 유료 배너 광고 집행 가능
또한 쇼피/라자다는 유료 배너 광고로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제품판매/제품리뷰/제품평점이 좋은 순서로 제품이 노출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셀러 입장에서는 단기간에 제품 노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은 가격 할인 외에는 없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오픈마켓 내부 프로모션을 잘 이용하여, 제품리뷰/평점을 올리고, 외부 SNS 마케팅을 꾸준하게 하면 됩니다. 단기간에 여러 제품에게 수혜를 주어야 하는 수출지원사업이라면, 비용을 집행하고 결과를 얻어내야 하니 Tiki가 적합합니다.

3. TikiLive(라이브스티리밍 기능), 빠른 배송(Tiki now)
- 라이브스티리밍 기능과, 빠른 배송 서비스 등 시스템 발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iPrice 보고서에 따르면 티키는 현지 SNS 상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2019년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도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커머스 판매 관리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오픈마켓”에 제품 입점을 하는 이유는 그 국가 소비자들이 가장 편하게 제품을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오픈”마켓은 정식 수입된 제품, 현지 생산된 제품은 누구나 제품을 입점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제품 노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결국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해서 트레픽을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오픈 마켓의 판매 링크로 연결하여 판매 순위를 높여서 오픈 마켓 내에서 더 잘 노출되도록 하는 전략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새로운 대새로 자리 잡은 이커머스는 팬데믹 이후에 모든 셀러가 몰리면서 점점 치열한 유통 채널이 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는 제품 프로모션을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에 모든 것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답은 투자 예산을 정하고, 거시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후, 포스팅 하나하나에 조금이라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시행착오를 겪고, 그 과정들을 Data로 정리하여 효율을 개선해나가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마케팅은 어렵습니다. 저희 “신아세안”이 최고라고 자부하지 않습니다. 다만, 각 국가에서 마케팅을 가장 잘하는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하여, 고객사에게 가장 효율적인 전략을 안내하도록 함께 고민합니다.

Service Gallery
WE CONNECT